본문 바로가기

ETC

수수료없는 은행예금 체크카드추천

줄곧 체크카드로 바로 결제만 하다가 최근 이체할 일도 많아지고, 입출금을 해야 할 일도 많아지면서 느꼈다. 500원에서 1200원까지 지출되는 수수료가 너무 아깝다고. 처음 한 두번은 신경도 안썼는데 타행이체하거나 밤늦게 돈뽑을 때마다 야금야금 금쪽같은 내 돈을 갉아먹는 수수료가 한두푼이 아니더라고.


그래서 기업은행에 급여통장을 만들고, 그 통장으로 휴대폰결제 자동이체를 지정하면 타행이체를 비롯한 대부분의 수수료가 면제되길래 냉큼 가입했으나! 이번에 지정 은행으로만 급여통장을 만들 수 없게 되면서 도루묵이 되버렸다. 


그렇게 다시 수수료를 한푼 두푼 버리며 지내다 친구에게 휴대폰결제라던가 급여이체 등의 조건없이도 타행출금수수료, 영업시간 외 이체 및 출금수수료, 타행이체수수료 등등 대부분의 수수료가 없고 otp카드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상품을 추천받았다.




산업은행에서 만들 수 있는 KDB다이렉트 기본계좌. 은행에 방문해서 일정금액을 입금하면서 개설하면 종이통장이랑 별도로 체크카드를 만들어야 하는 일반 은행계좌와는 달리 이건 산업은행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고, 본인확인하면 우편-아마도 등기?-으로 카드를 받을 수 있다. 인터넷이나 은행창구에서 입출금거래내역은 확인할 수 있지만 종이통장은 없음.


KDB다이렉트상품의 장점은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수수료가 모든 타은행, 모든 자동화기기에서 무료이고 편의점에서 볼 수 있는 NICE입출금기기에서도 무료다. otp카드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고, cma처럼 단 하루만 입금해놔도 1.85%의 이자가 붙는다. 그리고 또.. 스마트폰카드? 라는 것도 사용할 수 있다던데 이건 나도 사용을 안해봐서 아직 모르겠네. 체크카드혜택도 꽤 많고, 그 중 대표적인게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에서 결제하면 해당금액의 10%를 계좌에 캐시백형태로 입금해준다고 함.






이런저런 장점들과 함께 일단 무조건 수수료가 무료-이체횟수 1천건이상은 수수료 500원이 붙는다던데 개인상용자는 100건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라는 점에 홀딱 반해서 오늘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했다. 카드신청순서는,


1. 산업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좌측상단 은행로고 옆의 KDB다이렉트를 클릭

2. 동그란 모양의 상품나열표가 나오는데 첫화면이 내가 신청할 수시입출금식 예금이므로 그 화면에서 하단의 상품설명바로가기 선택

3. 상품설명을 쭉~ 읽어보고 내용 아래에 있는 신청버튼을 꾹

4. 그러면 아래와 같은 절차에 따라 신청접수가 완료된다.



5. 이 과정에서 본인확인을 직접 은행에 가서 할 것인지, 은행직원의 출장서비스를 받을 것인지 선택하는데 나는 마침 주변에 산업은행이 있어서 내일 오전에 방문할 예정. 신분증만 들고 가면 ok. 친구는 직장으로 방문신청을 해서 점심시간에 편하게 했다고 들었다.

6. 일주일정도 기다리면 홈페이지에서 기재했던 내 주소지로 카드도착!


시간이 조금 걸리긴 하지만 그래도 이제부터 수수료를 아낄 수 있다는 생각에 벌써부터 왠지 기분이 좋다. 


시중의 다른 은행들도 수수료없는 상품이 다양하게 있는데, 그 중에서도 별다른 조건없이 대부분의 입출금수수료, 이체수수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건 이 산업은행의 KDB다이렉트와 국민은행의 락스타 정도로 알고 있다. 


체크카드도 종류마다 혜택이 다르던데 그 부분까지는 자세한 확인을 못했고, 홈페이지에서 '카드'메뉴를 클릭하거나 은행에 가서 본인확인을 할 경우 직원에게 직접 안내받을 수 있음. 그리고 종이통장을 꼭 발급받고 싶다면 hi account계좌를 만들면 된다. 다만 수수료라던가 혜택부분이 다이렉트상품과 조금 다른 걸로 알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