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티스토리 블로거에게 유용한 CSS강좌 블로그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하다보면 없던 관심도 생길 수 밖에 없는, HTML과 CSS의 구조. 이번에 반응형스킨들을 둘러보면서 또 한 번 강렬하게 CSS랑 코딩같은 걸 배워볼까 싶었다. 하지만 시간상으로도 그렇고 학원까지 다녀가며 또는 책까지 사면서 본격적으로 배울 마음은 안 생기고, 그저 열심히 구글링으로 그 때 그 때 필요한 소스들을 얻을 뿐. 


근데 역시나 국내에서 가장 대중적인(?) 사용처가 티스토리인건지, 이런 HTML과 CSS, 플래시 등의 전문지식을 친절히 알려주는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많더라고. 나같은 초보자, 초심자들도 한 번만 읽고 알려주는대로 따라해보면 블로그가 예뻐지고, 신통방통한 기능들도 활용할 수 있다.




웹디자인 포토샵

http://martian36.tistory.com/


티스토리뿐 아니라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들 때 활용할 수 있는 정보가 넘쳐나는 곳. 워드프레스, 포토샵, 부트스트랩, CSS, 자바, CMS까지. 이름그대로 웹디자인과 관련된 정보들이 빼곡하게 쌓여있어 블로그 만들거나 사이트 만들며 구글검색을 하다보면 반드시 몇 번은 도착하게 된다. 언젠가는 시간을 넉넉히 두고 첫 포스팅부터 마지막까지 정주행을 하고 싶은데, 언제쯤 가능할런지..ㅠ


관련서적도 출판을 하셨고, 티스토리 스킨을 제작해서 배포도 진행중.




webdir (웹딜?)

http://webdir.tistory.com/category


가장 최근에 알게된 이후 몇 번이고 들락거리고 있는 곳. 처음에는 블로그 배경이미지 관련해서 검색하다가 방문하게 되었는데, 특유의 깔끔하고 기능적이면서 가독성까지 배려한! 이 블로그에서 사용중인 반응형스킨이 매우매우 탐이 난다. 본문과 사이드바가 분리되어 있으면서도 접착되어 있다고 해야하나.. 사이드바 영역의 분리와 조합이 참으로 굿. 더할 나위 없이 깔끔하고 단정한 느낌이라서 티스토리 반응형스킨 공모전에 꼭 올라왔으면 싶은데. 


윈도우즈, 리눅스, HTML과 CSS 등 웹코딩 전반에 걸친 내용을 담고 있다.




지구별 안내서

http://aboooks.tistory.com/


네이버 오픈캐스트도 운영중이라고 하니, 첫번째에 소개한 마르시앙님의 블로그만큼이나 유명하지 싶다. 위 두 블로그에서는 티스토리를 넘어 웹디자인과 코딩에 관한 전문적인 정보들이 더 많은 반면, 이 블로그는 티스토리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소스들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HTML, CSS, 부트스트랩, fontawsome같은. 티스토리 스킨을 만지다보면 한 번씩 검색하게 되는 것들-웹폰트적용 같은-은 대부분 이 블로그에서 모두 확인이 가능하다고 봐도 좋을 듯.




삶은 달걀이다

http://nubiz.tistory.com/


블로그 이름을 보고 나름 감명(?)을 받게 되는 경우가 가끔 있다. 가장 처음 심쿵을 느꼈던 블로그 이름은 '사진은 권력이다'였고, 가장 최근 심쿵을 느낀 게 바로 '삶은 달걀이다' 꽤 오래 전부터 이 블로그 이름을 여기저기에서 보긴 했지만, 새삼스럽게 그 이름을 곱씹어보고 있다. 정작 이름의 주인은 어떤 의도였을지 모르겠지만.ㅎ


티스토리 블로그의 고급화를 실현하고 계신 블로거라고 칭송하고 싶다. 이번에 스킨을 반응형으로 바꾸면서 일주일 정도는 하루도 빠짐없이 방문, 유용한 정보를 많이 배우고 적용할 수 있었다. 특히 카카오톡 개발자로 가입해서 링크버튼 적용하는 방법과 하단에 있는 탭을 만드는 CSS코드 등도 모두 이 곳에서 배움. 이런저런 리뷰들을 보니 본래 블로그의 성격은 얼리어답터의 리뷰 공간이 아니었을까 싶기도. 눈길을 사로잡는 깔끔한 디자인의 1단 반응형스킨을 제작, 배포, 커스텀강좌까지 발행중.





Kurien's Blog

http://kurien.tistory.com/


역시나 오래전부터 익숙한 이름. 한동안 블로그에서 손을 놓고 있다가 다시 시작하면서 오랜만에 방문했을 때는 스킨이 바뀌어서 몰랐다. 메인의 첫 페이지부터 최근들어 글을 못 쓰고 계신다는 내용의 포스팅이 짠하지만, 그럼에도 그동안 차곡차곡 쌓인 글들은 모두 유용함. HTML, CSS, 자바 등 개발자가 아니고서야 본래 접근하기 쉽지 않은 노하우들이 쉽고 친절하게 기재되어 있다. 별도로 존재하는 티스토리 카테고리만 살펴봐도 10번의 구글링이 2~3번으로 줄어든다. 





홈짱닷컴

http://www.homejjang.com/


이 사이트는 워낙 유명하고 오래된 곳이라 허브솔트가 될 것 같지만. 그래도 CSS를 비롯한 웹디자인, 웹코딩과 관련된 포스팅을 하면서 빼놓자니 아쉬워서 남긴다. 블로그는 물론이요 사이트를 만들 때에도 기본적인 내용은 모두 이 곳에서 다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