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ST

영삼성에서 선정한 명품 다큐멘터리 추천작 10선

명품 다큐멘터리 10선 


살아있는 지구 (총 11부작) 

여러 나라에서 자연 다큐멘터리 최고 시청률 기록을 갈아치우고, 100만장 이상의 DVD가 판매된 다큐멘터리의 절대강자. 일명 <사야하는 지구>. 다큐 매니아라면 놓칠 수 없는 명작 중의 명작이다. 




우리 눈이 볼 수 없는 세계 (총 3부작) 

분명히 존재하지만 인간의 눈으로는 볼 수 없는 자연현상들을 최첨단 특수 장비로 촬영해낸 자연 다큐멘터리. 초고속의 세계, 빛 너머의 세계, 나노의 세계 등 우리의 눈이 얼마나 많은 것을 놓치고 있었는지 알 수 있다. 



코스모스 (총 13부작) 

우주 다큐의 끝판왕,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가 다시 부활했다. 상상의 우주선을 타고 우주의 시공간을 여행하는 독특한 컨셉과 세게적인 천문학자 닐 타이슨의 쫄깃쫄깃한 진행 덕에 보고 있으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되는 우주 다큐의 신세계 



우주의 구조 (총 3부작) 

물리학, 우주 이론에 대해 관심이 전혀 없는 사람들을 위한 다큐. 알아듣기 힘든 우주의 과학적 사실을 너무나 쉽게 풀어낸다. 특히 평행세계, 다중 우주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꼭 보기를 추천. 과학이 얼마나 낭만적일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음. 



뇌 이야기 (총 3부작) 

인체에서 가장 미지의 영역인 뇌에 대한 다큐멘터리. 우리 몸에서 뇌의 각 영역이 담당하는 기능과 그 기능이 손상된 환자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인격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다큐멘터리. 



차마고도 (총 6부작) 

한국 최초로 에미상 국제 다큐멘터리 후보에 오른 명품 다큐. 인류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교역로 차마고도를 최초로 촬영하여 중국, 티벳, 인도를 잇는 광활한 지역의 역사와 현재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삶을 함께 보여준다. 



문명과 수학 (총 5부작) 

이 시리즈를 보고 나면 왠지 수학 천재가 된 것만 같아진다. 고대의 애굽에서 현재의 강대국에 이르기까지 이집트와 그리스, 인도 등 문명을 이룬 여러 국가들의 수학의 역사를 추적한다. 



인간의 두 얼굴 (총 6부작) 

인간은 상황에 지배당한다는 명제를 여러 심리학적 실험을 통해 재미있게 풀어낸 다큐멘터리. 특히 사람들에게 황당한 상황을 주고 어떻게 행동하는지 보는 실험들이 흥미롭다.  



명작의 사생활 (총 9부작) 

클림트의 키스,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 등 세계적인 예술작품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풀어냈다. 어려운 역사나 미술이론이 아닌 작품의 뒷이야기를 담고 있어 미술에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즐겁게 볼 수 있다. 



161018- 슈퍼아시아 KBS 1TV

슈퍼차이나 (총 8부작) 

미국을 위협하는 강대국으로 부상한 중국의 저력을 6가지 힘으로 나누어 조명한 다큐. 대륙의 힘, 머니파워, 13억 인구 등 중국의 성장원인과 앞으로 세계에 미칠 영향 등을 다각도로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