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간편결제 대표 브랜드 기능비교

시작은 페이코가 아니었을까? 지금은 많이 보편화된 간편결제 시스템의 첫 기억은 페이코였다. 음악사이트였는 지 인터넷서점이었는지 기억은 가물가물하지만, 페이코로 생애 첫 결제를 하면 얼마를 준다는 내용의 이벤트가 기억이 난다. 그렇게 몇 년이 흐르고, 주위를 둘러보니 빵집에서도 극장에서도 카드로 결제하는 사람의 수 만큼이나 스마트폰 속 간편결제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익숙해졌다. 


페이코도 이벤트 참여하면서 잠깐 쓰고 해지해서 현재 사용중인 간편결제시스템이 없는지라 어디 나도 한 번 스마트하게 결제를 해볼까 싶어 대표적으로 거론되는, **페이로 많이들 이름지은 그것들에 대해 알아봤다. 각각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써야하니까.


페이코


온라인 결제 - PC, 모바일에서 카드, 계좌, 휴대폰 무엇이든 페이코 간편결제 

오프라인 결제 - 다양한 오프라인 매장에서 바코드, NFC로 간편 결제 

송금 서비스 - 계좌 번호로, 휴대폰 번호로 페이코에서 바로 송금 

페이코 포인트 - 현금처럼 사용하는 페이코 포인트! 충전 포인트로 결제하고 적립 혜택까지! 

포인트 전환 - 다양한 금융 포인트를 모아서 페이코포인트로 전환 

멤버십 - 멤버십 적립과 이벤트 혜택도 페이코로! 결제 시 자동 적립되는 편리함까지! 

SC제일은행 - 수수료 없는 송금부터 ATM 입출금까지! 

티머니 - 대중교통과 온오프라인 쇼핑까지 페이코로 간편하게! 


*보안 - 오프라인 결제, 주문서 결제, 송금을 지문 인증으로 더 간편하고 안전하게 사용한다. 장기 미사용, 휴대폰 분실 시에는 결제 안심관리로 결제 기능을 제한하고 결제수단을 보호한다. 소중한 아이디와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OTP 인증번호를 더한 이중 보안서비스로 지킨다.




네이버페이


네이버페이 간편결제란, 신용카드나 계좌정보를 한 번만 등록해놓고 간편한 인증만으로 결제하는 서비스. 네이버에서 쇼핑할 땐 네이버페이로 간편결제하고 추가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주문서에서 네이버페이 간편결제 선택, 지급예정 혜택 확인 후 결제하기 버튼클릭, 네이버페이 비밀번호로 인증만 하면 결제가 완료된다.




카카오페이


청구서 - 카톡에서 청구서를 확인하고 필요한 정보만 골라 알기쉽게 보여준다. 납부마감일 깜빡해 낸 연체료 굿바이. 납부 이틀전 미리 알려준다. 전기요금, 아파트관리비, 카드명세서 등 보관도 관리도 힘들었던 종이청구서를 이제는 카톡으로 받아본다. 챙겨보지 않았던 사용내역을 그래프로 보기 쉽게 알려준다. 카톡에서 청구서 확인부터 납부까지 신용/체크카드, 카카오머니 결제로 한번에 끝낼 수 있다. 


간편인증 - 별도의 앱, 프로그램 설치 없이 카카오톡 이용자라면 인증서를 쉽게 발급받을 수 있다. 카톡 메시지로 받은 인증요청을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쉽게 할 수 있다. 지난 2년간의 인증 내역까지 인증 홈에서 쉽게 확인가능. 


간편송금 - 계좌번호를 몰라도, 별도 가입 없이도 카톡 친구라면 송금가능. 카톡 채팅방 송금 버튼을 클릭하면 사진 보내듯 쉽게!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OTP없이 지문 혹은 비밀번호 하나만 있으면 완료. 


간편결제 - 카드번호, 유효기간, 비밀번호, 보안 프로그램 등등 무한 다운로드는 이제 그만. 카카오페이 비밀번호로 바로 결제! 암호화된 결제정보를 분리 저장해 카드 정보와 개인 정보 유출을 완전 봉쇄했다. 


바코드 - 나만의 멤버십 바코드를 만들어 하나의 바코드로 모든 멤버십을 이용가능! 




삼성페이


지갑 속 신용카드가 모바일 폰 속으로! 기존 플라스틱 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곳에서 삼성 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 지문 인증, 원타임카드 같은 장치로 플라스틱카드보다 안전하다. 간편하게 카드를 등록하고, 화면을 밀어올리는 동작만으로 결제할 수 있다.  


삼성 어카운트에 가입하고 삼성페이 앱을 실행, 카드 앞면을 스캔하면 정보가 자동으로 인식되어 쉽게 등록된다. 손가락으로 쓸어주기만 하면 등록된 카드가 화면 위로 올라와 간편하게 찾을 수 있다. 홈버튼 위에 지문을 누르는 것만으로 결제가능. 그 외 은행서비스, 교통카드, 멤버십 등의 부가기능有




SSG페이 (쓱페이)


SSGPAY로 멋지게 산다!

쉽고 빠르고 안전한 모바일 결제를 SSGPAY 모바일 앱 하나로! 슥머니로 충전, 전환, 선물 가능. 자주 사용하는 신용카드를 등록해서 간편하게 사용. 직불카드가 없어도 계좌등록만으로 사용. 슥머니로 온오프라인에서 결제가능.

설명은 모두 각 홈페이지에 있는 문구들을 옮긴 것. 모두 살펴봤는데 정확하게 장단점을 비교하기가 곤란하다. 우선 중요한 보안 면에서는 다 안전하다는 가정하에(확신은 없음) 주요기능도 다들 조금씩 다르고, 무엇보다 결제가능한 제휴사용처가 제각각인지라.. 


어디까지나 개인적으로 찾아보고 호감이 생긴 건 우선 카카오페이의 청구서기능, 간편송금, 바코드. 송금은 이미 몇 번 카톡으로 보내고 받고 해봐서 편리함을 느꼈고, 바코드 멤버십은 쓰지도 않고 얼마 모이지도 않지만 왠지 꼭 브랜드마다 만들게 되는 편이라 하나로 합쳐서 사용할 수 있다면 훨씬 자주 꺼내쓸 것 같아서 솔깃.


주변 지인들의 경우를 보니 오프라인에서 결제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건 삼성페이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아무래도 아이폰 아니면 갤럭시로 양분화된 국내 특성이 적용되기도 했을 것 같고, 무엇보다 사용이 안되는 곳이 거의 없다고. 갤럭시 외의 기종도 삼성페이미니를 설치하면 거의 동일하게 쓸 수 있다니 참고. 아, 그래도 안드로이드만 되고 아이폰은 아니 되오..


네이버페이는 네이버쇼핑을 자주 이용하면 이런저런 적립도 많고 할인도 많고 이벤트도 많아서 많이들 쓴다고 한다. SSG페이인지 슥페이인지는 아쉽게도 사용해 본 적도 없고, 사용하는 사람을 본 적도 없어서.. 선물로 신세계상품권 받으면 슥머니로 바꿀 때 필요하다는 것 말고는 정보가 없다. 

새로 어플을 설치하거나 어디 가입하는 건 귀찮기도 하고 꺼려지므로 현재 사용중인 어플, 사이트에서 쓰임이 있는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 정도만 계속 쓰게 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