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ST

요식업의 달인 백종원이 쓴 책 7권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가 끝났을 때, 시즌2는 제작비가 많이 들어서 힘들 것이라는 백종원 대표의 인터뷰를 읽었을 때, 재미난 먹방을 못 본다는 아쉬움보다 백대표를 향한 안타까움이 컸다. 저렇게 음식 좋아하는 분이 이제 어디에서 스트레스를 (feat. 골목식당) 풀까 싶어서. 다행히 얼마 전부터 한식대첩 하는 걸 보니 다시 행복해 보이셔서 조금은 안심하는 중이지만..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음식장사 성공신화의 모델 백종원 대표가 책도 많이 썼다는 걸 공교롭게도 골목식당을 보면서 알았다. 잠깐 궁금하고 말았는데, 가을이니까.. 인문학 서적도 좋고 소설도 좋지만 이런 분야의 서적은 들춰본 적도 없는지라 한 번 찾아볼까 한다.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저자 백종원


출판 서울문화사


발매 2016.09.05.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외식경영전문가 백종원의 책. 저자는 2013년부터 한 달에 한 번씩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라는 소통의 시간을 통해 식당을 이미 경영하고 있거나, 식당 창업을 해볼까 생각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질문을 받고 자신만의 식당 경영 노하우를 터놓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마련하고 있는데, 이 책은 바로 그 3년여 동안 사람들이 가장 많이 했던 질문에 대해 저자가 심도 있게 답변을 정리하여 한 권의 책으로 엮은 것이다.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에는 오랜 동안 먹는장사를 통해 대한민국의 성공한 프랜차이즈 사업가로 알려져 있는 저자의 식당 창업에 관한 시작부터 식당 운영까지의 그 모든 노하우가 담겨 있다. 저자는 지난 경험들을 통해 얻은 소신과 생각을 고스란히 반영하면서, 메뉴 선정, 메뉴의 가격 결정, 상권 분석, 가게 이름, 식자재 유통, 테이블 간격, 직원관리, 식당 홍보, 컴플레인 대처, 홀과 주방 인테리어, 영업시간, 동업의 문제점 등 식당을 창업할 마음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궁금해 할 사항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함으로써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백종원의 식당 조리비책

저자 백종원


출판 한국외식정보


발매 2018.01.15.


백종원의 식당 조리비책

식당용 조리책이 가정용과 별도로 필요한 이유는 제육볶음 60접시를 한꺼번에 만들고, 된장찌개 70인분을 끓여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동안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식당조리의 비법을 낱낱이 까발렸다.



작은식당

저자 백종원


출판 서울문화사


발매 2010.01.04.


무조건 성공하는 작은 식당

외식경영 전문가 백종원이 직접 경험하면서 알게 된, 식당을 시작하고 유지할 때 적용할 수 있는 경영 노하우를 알려준다. 식당을 하는 마음가짐에 관한 10가지 노하우와 함께 '직원들이 밥 먹는 모습을 손님에게 보이지 않거나 복장에 신경 쓰라'는 세심한 조언까지 잊지 않고 전한다. 뿐만 아니라 주방 설계와 개업 준비까지 꼭 명심해야 할 부분들까지 세심하게 알려준다.  


'원조쌈밥집', '본가', '행복분식', '한신포차', '열탄일번지'는 백종원 사장의 작은 식당이다. 이런 작은 식당이 전문 식당의 밑거름이 되었으며 작은 식당도 대박을 쳤다. 저자는 실제 성공 사례를 소개하면서 경영 노하우를 어떻게 적용했는지 보여준다. 또한 성공 사례뿐만 아니라 실패한 사례도 같이 소개하면서 실패 요인을 분석하고 식당을 할 때 무엇은 하면 안 되는지도 짚어준다.


전문식당

저자 백종원


출판 서울문화사


발매 2010.01.04.


초짜도 대박나는 전문식당

전문 식당을 통해 프랜차이즈업계에 뛰어들게 된 외식경영 전문가 백종원이 전문 식당이 대박을 내는 이유와 그 노하우를 실례를 들어 설명한다. 저자는 성공하는 전문 식당을 위한 조건으로 '인내심'을 꼽는다. 콘셉트를 지키고, 메뉴를 늘리지 않으며, 음식의 질과 맛을 유지시키며 기다릴 것. 이것이 저자가 강조하는 전문 식당 성공 노하우다.  


이 책에서는 저자의 대표 브랜드인 '새마을식당', '해물떡찜0410', '홍콩반점0410', '마카오반점0410', '절구미집', '알파갈매기살', '한국본갈비' 등의 콘셉트를 세우고 브랜드를 오픈한 후 자리 잡기까지의 과정을 소개한다. 또한 새로 시작하는 '미정국수0410'을 비롯하여 앞으로 열고 싶은 전문 식당에 대한 포부도 밝힌다.


돈 버는 식당 비법은 있다

저자 백종원


출판 청림출판


발매 2004.09.15.


돈 버는 식당 비법은 있다

원조 쌈밥집, 한신포차, 본가, 행복분식 등을 성공시킨 외식 경영 전문가 백종원 씨의 식당 창업에 관한 노하우를 공개한 책이다. 그 자신의 성공 스토리부터 상권 분석, 메뉴 선정, 직원 채용과 교육, 식당 인테리어와 주방 설계, 개업식 등 식당 창업에 관한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또한 처음 장사를 할 때 고려해야 할 점과 마음 속에 품지 말아야 할 것들, 장사를 시작하고 나서 흔들리지 말고 지켜야 할 원칙 등 알토란같은 이야기들도 담겨 있으며, 남은 식재료의 관리, 손님들이 타고 온 차의 주차 관리, 분점 내기 등 식당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비법까지 꼼꼼하게 소개했다.



백종원의 육

저자 백종원


출판 한국외식정보


발매 2013.04.09.


백종원의 肉

육류에 관한 실용적이고 상세한 정보를 담은 책이다. 본가, 새마을식당, 한신포차, 홍콩반점0410 등 2013년 4월 현재 현재 국내 30여 개 브랜드, 450여 개 매장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의 역작이다.  


책은 쇠고기, 돼지고기의 분할 정형부터 다듬기까지 마치 동영상을 보듯 상세하게 기술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는 볼 수 없는 육류 전문 서적으로, 육류 전문점은 물론 일반 외식업소에서도 반드시 구비해야할 책이 될 것이다.


백종원의 혼밥 메뉴

저자 백종원


출판 서울문화사


발매 2018.08.06.


백종원의 혼밥 메뉴

바야흐로 혼밥의 시대, 대세 혼밥족을 위해 백종원이 제안하는 한 그릇 뚝딱 메뉴를 담았다. 혼밥족의 영원한 동반자인 라면을 활용한 메뉴 10여 가지부터 특별한 재료 없이 만들어도 입에 착착 붙는 국수와 우동류, 별다른 반찬이 필요 없는 덮밥과 볶음밥류까지 실속 있는 한 그릇 요리들을 소개한다. 또한, 라면만큼이나 혼밥족이 즐겨 찾는 간단 먹거리인 빵을 활용한 메뉴들도 다양하게 수록되어 있다. 


식빵을 이용한 우아한 브런치 메뉴부터 냉동실 속에 꽁꽁 얼려둔 남은 빵을 활용한 디저트, 식사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메뉴까지 알뜰하고 맛있는 빵 메뉴도 꾹꾹 눌러 담았다. 이뿐만이 아니다. 혼밥족이라고 꼭 밥을 혼자서만 먹는 건 아니다. 국민 음식 떡볶이부터 술이 술술 넘어가게 하는 안주류까지, 가족, 친구, 연인과 더불어 즐길 수 있는 2~3인용 메뉴도 소개한다. 


혼밥족의 ‘절대 소스’ 만능양념 삼총사, 한국식매운소스, 동남아식매운소스, 볶음고추장소스 레시피도 담았다. 백종원표 만능양념을 만들어두면, 집에서도 파는 음식만큼이나 맛있는 음식을 쉽고 간단하게 해 먹을 수 있다.



tvN 사장님 스푸파2 제작비 좀 주세요ㅠㅠ


요리 레시피 책까지 합치면 더 많은데, 백대표님 레시피는 영상으로 보는 게 익숙해서 생략. 요리책 찾아보려고 한 게 아니라 백종원대표의 인생이야기, 장사이야기를 읽고 싶은 거라서. 마지막에 '혼밥'이라는 단어가 주는 친근함은 차마 지나칠 수가 없어서 담아봤다. 


모두 '장사', 그 중에서도 '음식장사'를 다루다보니 서점에서는 '창업서적' 쪽으로 분류되지만 꼭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사람 백종원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는 이라면 재미나게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절판된 책들도 있으니 도서관에서 찾아보는 것도 좋겠다. 대표님, 부디 사는 동안 많이 드시고 많이 파시고 많이 만드소서.. 골목식당 말고 스푸파나 한식대첩 같은 프로그램 섭외만 받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