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

조제,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아마도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들이 이누도 잇신과, 츠마부키 사토시와, 그리고 그녀, 우리의 조제 이케와키 치즈루를 알게 되었을 뿐 아니라 마음 깊이 아끼게 된 계기가 되어 준, 이 영화,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벌써 이 영화에 대해서 많은 글을 써두었다.


온전한 여고생 감성의 화면이면서도 누구나 조제를 동정하고 사랑하고 안타까워하면서도 어쩔 수 없게 만들어버린, 내가 생각하는 ‘일본영화’의 절정판이다. 우에노 쥬리가 ‘노다메’로 확 떠버리면서 그녀의 데뷔작으로 다시 한번 거론되고 있지만, 그래도 아직 나는 쥬리양보다는 조제를 사랑한다.




이건 그냥, 한 남자와 한 여자의 러브스토리이다. 감정의 동요를 꾹꾹 참고 본다면 꾀나 야하기까지 하다.-츠마부키, 이 영화에서 완전 복받았다.ㅋ- 하지만 아무도 이 영화를 가벼운 연애물이나 자극적인 이야기로 기억하지 않는다. 단지 조제가 장애인이라서가 아니다. 왜일까.. 마지막 그 장면때문일까?


아마도 그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우리는 츠네오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그래서 츠네오와 똑같이, 이야기를 처음 듣기 시작할 때는 담담하다가, 그 마지막에 가서는 온갖 죄책감이랄까 죄악감이랄까 미련이랄까하는 알 수없는 복잡한 슬픔이 밀려닥치는 것이겠지. 우리도 다시는, 조제를 만날 수 없을 테니까.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있다.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아무도 만나지 않고, 어딘가에 처박힌 곳에서 책만 쌓아놓고 책만 읽으면서, 꿈만 꾸면서 살았으면 좋겠다.. 는 그런 생각.


조제는.. 할머니와 사는 둘만의 궁전에 살았다. 허름하기 짝이 없는 빈민가. 하지만 그 문을 열면 달큰한 계란말이 냄새가 풍겨나고 방 안에는 주워온, ‘쓰레기’였던 물건들이라고하기에는 너무나 동화스러운 물건들이 가득 차 있다. 조제는 굉장히 정말 굉장히 강한 여자이지만, 또한 굉장히 더더 굉장히 순수한 여자, 아니 소녀였다.





음, 이런 장면가지고 연기력 어쩌고하면 실례겠지만, 어쩔 수 없다. 이 영화에서 츠마부키는 지나치게 현실적으로 맛있게 먹는다. 그래서.. 저 스파게티 먹는 장면이 나올 때쯤에는 영화 멈춰놓고 라면이든 국수든 스파게티든 꼭 면 종류를 만들어놓고 다시 재생버튼을 누르게 된다. 정말, 최고의 연기력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츠마부키 상.음.




 



한 번은 나와 다른 성별의 친구와 이 영화를 보다가 내심 민망했었다. 지금이라면 누구랑 보든 괜찮을 것같은데, 당시만해도 나름 어린 나이였기때문에 아무리 편하다고 해도 남자와 여자인 친구끼리 보기에는 불편했었다.아까도 말한 것처럼 츠마부키 상, 완전히 복을 받으셔서 세 분의 여성과 키스신이 등장하시고 세 분의 여성과 베드신이 등장하시며 수위도 우리나라영화였다면 힘들었을 정도의 수위. 그런데 그 장면들보다도, 바로 여기. 스치는 조제의 손을 꼭 잡는 츠네오의손. 이 부분이 나는 제일 두근거렸다. 혼자 보면서 얼굴이 발그레 해졌을 정도로 설레였다.




예전에는 이런 부분이랑 이런 부분이 참 슬프다고 콕 집어 말하곤 했었는데, 요즘은 처음부터 끝까지, 한 컷 한 컷이 모두 슬프다. 츠네오는 시간이 지나고 무덤덤하게, 아니 오히려 다른사람의 이야기를 하듯이 조제의 이름을 꺼낼 정도로 괜찮아졌는데 나는 아직 그녀의 한 마디 한 마디와 그들의 기억 한 장면 한 장면이 익숙해지지 않는다. 오히려 점점 더, 다시 그들의 이야기를, 그녀의 이야기를 들춰볼 때마다 더 깊게깊게 슬퍼져온다.



 



이 영화를 몇 년만에 다시 보면서 새삼 느낀 것들. 이 때의 조제가 얼마나 행복하고 눈부신 미소를 지었는지, 모텔열쇠에조차 분홍빛조개껍질이 달려있는 게 정말 동화같다던지, 그리고 무엇보다. 할머니가 얼마나 자책했을지.


그냥, 나도 모르게 그런 생각이 들었다. 전에는 할머니가 조제를 집에만 가두려는 이유나 외출할 때도 유모차에 이불까지 덮어서 숨기고 몰래 다니는 이유같은 거 생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 굉장히 당연한 결론이 나왔다. ‘지키기위해서.’ 남들보다 어딘가가- 신체적인 그녀의 장애일 수도 있지만, 다른 무언가도- 결여된 불쌍한 조제를 모든 사람으로부터, 모든 것으로부터 지켜주고 싶었던 것이다. 그래서 아예 그녀를 할머니가 아닌 사람으로부터, 그녀들의 집이 아닌 곳으로부터 차단시켜놨던 건데, 그랬는데, 어쩌다 우연히 맘 좋아보이는 청년에게 빈틈을 보인 것이 화근이 되버렸다. 지금껏 잘 지켜왔는데, 꽁꽁 숨겨왔는데,-할머니의 착각이라 할지라도- 별 생각없이 집에 들였던, 따뜻한 밥을 먹였던 그 남자가 어느샌가 그녀만의 허름한 성에 들어와버린 것이다. 조제의 마음에도 동시에.


조제가 하염없이 울었던 그 날에, 할머니는 얼마나 후회를 했을까. 얼마나 자신이 원망스러웠을까. 조제에게, 미안하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어쩌면 그 날부터 할머니는 끙끙 앓다가 돌아가셨을지도 모른다, 하는 생각들이 끊임없이 들었다. 할머니에 대한,,







언젠가 페이퍼라는 잡지에 실린 글 중에 조제의 다음이야기에 관한 내용이 실렸었는데… 영화의 결말에 이어서 요즘 조제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 지에 대한 짧은 허구, 랄까. 글쓴이의 희망사항.


자동휠체어를 탄 조제가 장을 보고 돌아가는 길에 최근 단골이 된 카페에 들어간다. 그리고 카페 주인이었는지 종업원이었는지 하는 남자와 일상적인 대화를 한다. 뭐 대충 그런 내용으로, 조제가 다시 사랑할 수 있길바라는, 그런 희망.


글쎄.. 나는, 조제가 그 방에서, 그 자그마한 성에서 츠네오와의 기억에 묻혀서 그리워하기도 하고, 흐뭇해하기도 하면서 계속 아무와도 만나지 않고 혼자 살았으면 좋겠다. 그러면 언젠가.. 할머니가 되었을 때라도 츠네오가 돌아올 수 있지 않을까? 그 때는 조금 더 다른 그들의 모습으로.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를 빌려드립니다  (0) 2015.08.20
연애의온도  (0) 2015.08.20
세얼간이들 Three Idiots  (0) 2015.08.20
엘리자베스타운 Elizabethtown  (0) 2015.08.20
당신에게, 모리사와 아키오  (0) 2015.08.18
로스트인베이징 Lost in Beijing,迷失北京  (0) 2015.08.16
내가 고백을 하면  (1) 2015.08.14
우연히 たまたま  (0) 2015.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