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ST

영화평론가 이동진이 추천한 2017년 최고의 외국영화 10편

유명 영화평론가 이동진이 추천한 2017년 최고의 외국영화 10편


10위 로건 - 제임스 맨골드 


9위 블레이드 러너 - 드니 빌뇌브 


8위 어 퍼펙트 데이 - 페르난도 레온 데 아라노아 


7위 문라이트 - 배리 젠킨스 


6위 엘르 - 폴 버호벤 


5위 컨택트 - 드니 빌뇌브 


4위 당신과 함께 한 순간들 - 마이클 알메레이다 


3위 토니 에드만 - 마렌 아데 


2위 덩케르크 - 크리스토퍼 놀란 


1위 퍼스널 쇼퍼 - 올리비에 아사야스


10위 로건 - 제임스 맨골드

로건

감독 제임스 맨골드


출연 휴 잭맨


개봉 2017.03.01.


모든 것을 걸고, 지키고 싶은 소녀를 만났다! 

가까운 미래, 능력을 잃어가는 ‘로건(울버린)’은 멕시코 국경 근처의 한 은신처에서 병든 ‘프로페서 X’를 돌보며 살아간다. 세상으로부터 자신을 숨기며 살아가고자 했던 ‘로건’은 정체불명의 집단에게 쫓기는 돌연변이 소녀 ‘로라’를 만나게 되고, 그녀를 지키기 위해 모든 것을 건 대결을 펼치게 되는데…



9위 브레이드 러너 - 드니 빌뇌브 

블레이드 러너 2049

감독 드니 빌뇌브


출연 라이언 고슬링, 해리슨 포드


개봉 2017.10.12.


인간과 리플리컨트가 혼재된 2049년. 

인간의 통제를 벗어난 리플리컨트를 쫓는 블레이드 러너 ‘K’(라이언 고슬링)는 임무 수행 도중 약 30년 전 여자 리플리컨트의 유골을 발견하고 충격적으로 출산의 흔적까지 찾아낸다. 


리플리컨트가 출산까지 가능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 사회에 큰 혼란이 야기되므로 이를 덮으려는 경찰 조직과, 그 비밀의 단서를 찾아내 더욱 완벽한 리플리컨트를 거느리고 세상을 장악하기 위해 ‘K’를 쫓는 ‘니안더 월레스’(자레드 레토). 


리플리컨트의 숨겨진 진실에 접근할수록 점차 정체성의 혼란을 겪게 되는 ‘K’는 과거 블레이드 러너였던 ‘릭 데커드’(해리슨 포드)를 만나 전혀 상상치 못한 진실을 마주하게 되는데..



8위 어 퍼펙트 데이 - 페르난도 레온 데 아라노아

어 퍼펙트 데이

감독 페르난도 레온 데 아라노아


출연 베니시오 델 토로, 올가 쿠릴렌코, 팀 로빈스, 멜라니 티에리, 페자 스투칸


개봉 2017.09.21.


하루라는 제한적 시간 동안 진행되는 미션 수행 트립 프로젝트! 

“절대 못 잊을 거야!” – 하루의 끝에서 만난 최고의 순간! 


전쟁 직후, 발칸반도 한 마을. 유일한 식수공급원인 우물에 누군가 악의적으로 시체를 던져 오염시킨다. 구호요원 맘브루(베니치오 델 토로)는 시체를 꺼내려 하지만, 끌어 올리던 밧줄이 끊어져 버린다. 24시간 안에 시체를 꺼내지 않으면 더 이상 우물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시시껄렁한 농담을 즐기는 맘브루의 파트너 B(팀 로빈스), 열혈신참요원 소피(멜라니 티에리), 현장 분석가 카티야(올가 쿠릴렌코)가 팀에 합류한다. 이들은 UN 베이스캠프로 지원 요청하지만 지뢰 위험성을 이유로 시체를 그냥 두라는 황당한 명령을 받는다. 상황은 생각지 못했던 방향으로 꼬여 가는데… 와중에 일행의 차에 꼬마 니콜라(안토니오 프라닉)가 뛰어든다…!



7위 문라이트 - 배리 젠킨스

문라이트

감독 배리 젠킨스


출연 알렉스 R. 히버트, 에쉬튼 샌더스, 트래반트 로즈


개봉 2017.02.22.


어머니(나오미 해리스)와 함께 외롭게 살아가던 소년 샤이론(알렉스 R. 히버트)은 괴롭히는 아이들을 피해 빈 집에 숨었다가 마약상 후안(메어샬라 알리)과 마주친다. 샤이론을 측은하게 여긴 후안은 자신과 여자친구 테레사(자넬 모네)가 함께 사는 집으로 그를 데려가 하루 동안 돌본다.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놀 때도 겉돌던 샤이론이 자신에게 다가와 다정하게 말을 거는 케빈(제이든 파이너)을 마음에 두기 시작한 후 둘 사이에 세월이 흘러간다. 


배리 젠킨스가 연출한 '문라이트'는 소박하고 간명하면서도 강렬하고 아름답다. 보기에 따라서 '보이후드'가 생각나기도 하고, '브로크백 마운틴'이 떠오르기도 한다. 여기에는 강물처럼 흘러가는 누군가의 삶을 지켜보는 관조가 있는가 하면, 그 사람의 삶 전체를 여진으로 뒤흔들어놓는 경험이 점화되는 순간의 광휘를 목격하는 흥분이 있다.



6위 엘르 - 폴 버호벤

엘르

감독 폴 버호벤


출연 이자벨 위페르, 로랑 라피트, 앤 콘시니


개봉 2017.06.15.


냉혹하고 우아한 그녀의 복수 

언제나 당당하고 매력적인 여인 미셸(이자벨 위페르)의 집에 어느 날, 정체를 알 수 없는 괴한이 침입한다. 경찰에 신고하라는 주변의 조언을 무시한 채 아무 일 없다는 듯 일상으로 돌아간 미셸. 하지만 계속되는 괴한의 접근에 위기감을 느끼고, 곧 자신만의 방식으로 범인을 추적해 나간다. 그리고 다시 괴한의 침입이 있던 날, 감추고 있던 그녀의 과거와 함께 복수를 향한 욕망도 깨어나는데… 

“진짜 위험한 건, 당신이야. 미셸”



5위 컨택트 - 드니 빌뇌브

컨택트

감독 드니 빌뇌브


출연 에이미 아담스, 제레미 레너, 포레스트 휘태커


개봉 2017.02.02.


지금까지 본 적 없는 새로운 SF의 탄생!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프리즈너스> 드니 빌뇌브 감독 첫 SF! 

데뷔작 <지구에서 8월 32일>부터 <그을린 사랑><프리즈너스><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까지 매 작품마다 탄탄한 시나리오와 몰입도 있는 전개, 묵직한 울림까지 선사하는 연출력으로 칸, 베를린을 비롯한 세계 유수 영화제를 놀라게 했던 드니 빌뇌브 감독. 그가 <컨택트>를 통해 지금까지 본 적 없는 새로운 SF를 탄생시키며 또 한 번 관객들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드니 빌뇌브 감독은 일반적으로 SF 장르에서 시도되는 화려한 시각효과와 속도감 넘치는 전개 대신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12개의 쉘과 그들이 보내는 의문의 신호, 그들의 신호를 해독해야 하는 언어학자 루이스와 물리학자 이안의 모습을 통해 색다른 긴장감을 불러일으킨다. 15시간 내에 그들이 지구에 온 이유를 밝혀야 한다는 설정과 자신만의 방식으로 그들과 소통하려는 루이스의 모습은 예측불허의 전개로 몰입감을 더한다. 여기에 현실과 회상의 모호한 경계를 오가는 다층적인 구조와 소통의 과정 속에 숨겨진 놀라운 반전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묵직한 울림을 선사한다. 영화를 접한 해외 언론 매체들은 “크리스토퍼 놀란에 비견되는 감독”(LA Times), “스티븐 스필버그의 경이로움과 같다”(Slant Magazine) 등 드니 빌뇌브의 연출력에 아낌없는 찬사를 쏟아냈다. 드니 빌뇌브 감독이 선보이는 첫 SF <컨택트>는 SF 장르만이 선보일 수 있는 풍성한 볼거리는 물론, 한 순간도 눈을 뗄 수 없는 압도적 몰입감, 놀라운 반전 속 진한 여운까지 선사하며 이제껏 본 적 없는 새로운 SF로 관객들을 단숨에 매료시킬 것이다.



4위 당신과 함께 한 순간들 - 마이클 알메레이다

당신과 함께한 순간들

감독 마이클 알메레이다


출연 로이스 스미스, 존 햄, 지나 데이비스, 팀 로빈스


개봉 2017.10.19.


“기억은 퇴적층과도 같아서, 잊어버려도 거기에 있어…” 

점점 기억을 잃어가는 여든다섯의 여성 ‘마조리’(로이스 스미스) 곁에는 먼저 세상을 떠난 남편의 젊은 시절 모습으로 복원된 인공지능 ‘월터’(존 햄)가 있다. 

‘마조리’는 ‘월터’에게 자신이 기억하는 순간을 이야기하며 잊고 지냈던 지난 시절의 추억과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게 된다. 

과거의 기억에 따라 불완전한 추억을 공유하게 되는 둘. 

한편, 딸 ‘테스’(지나 데이비스)와 그녀의 남편 ‘존’(팀 로빈스)은 ‘월터’에게 ‘마조리’가 기억하지 못하는 새로운 이야기들을 전해 주는데…



3위 토니 에드만 - 마렌 아데

토니 에드만

감독 마렌 아데


출연 페테르 시모니슈에크, 산드라 휠러


개봉 2017.03.16.


“가족이란 누가 안 본다면 내다버리고 싶은 존재이다… 그 중에서도 나의 아버지는 더 그렇다!” 

농담에 장난은 기본, 때론 분장까지 서슴지 않는 괴짜 아버지가 인생의 재미를 잃어버린 커리어우먼 딸을 찾아오면서 벌어지는 드라마.  올해 최고의 코미디. 노년의 빈프리트는 경력 쌓기에 바쁜 딸 이네스와 다시 연결되기를 원한다. 평소의 모습을 벗어 던진 그는, 제2의 자아인 토니가 되는 인생 최대의 장난을 벌인다. 아주 별난 인생 코치 토니로 변한 빈프리트는 이네스의 삶에 끼어들고, 딸은 그들 부녀의 관계를 재평가하게 된다.



2위 덩케르크 - 크리스토퍼 놀란

덩케르크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출연 톰 하디, 킬리언 머피, 케네스 브래너, 마크 라이런스, 해리 스타일스, 핀 화이트헤드, 아뉴린 바나드, 톰 글린 카니, 잭 로던, 배리 케오간


개봉 2017.07.20.


"우린 끝까지 싸울 것이다"  살아남는 것이 승리다! 


해변: 보이지 않는 적에게 포위된 채 어디서 총알이 날아올지 모르는 위기의 일주일 

바다: 군인들의 탈출을 돕기 위해 배를 몰고 덩케르크로 항해하는 하루 

하늘: 적의 전투기를 공격해 추락시키는 임무, 남은 연료로 비행이 가능한 한 시간 


“우리는 해변에서 싸울 것이다. 우리는 상륙지에서 싸울 것이다. 우리는 들판에서 싸우고 시가에서도 싸울 것이다. 우리는 끝까지 싸울 것이다”



1위 퍼스널 쇼퍼 - 올리비에 아사야스

퍼스널 쇼퍼

감독 올리비에 아사야스


출연 크리스틴 스튜어트


개봉 2017.02.09.


프랑스 파리에서 퍼스널 쇼퍼로 일하는 미국 여자 ‘모린’(크리스틴 스튜어트). 영혼들과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그녀는 최근 쌍둥이 오빠의 죽음으로 힘겨운 시간을 보낸다. 그러던 어느 날, 정체를 알 수 없는 존재로부터 의문의 문자 메시지가 들어오는데… 


“난 널 알아, 너도 날 알고, 내 정체가 안 궁금한가?” 


파리에 사는 젊은 미국 여자 모린은 한 유명인사의 퍼스널 쇼퍼로 활동하며 생계를 이어간다. 죽은 지 얼마 안 된 쌍둥이 오빠 루이스처럼 모린에게도 사자들의 영혼과 소통하는 능력이 있다. 그녀는 얼마 지나지 않아 불가사의한 존재로부터 의문의 메시지를 받기 시작한다. 모던한 감각의 귀신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