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

화양연화, In The Mood For Love

이제와 ‘화양연화’를 다시 떠올려봤더니 배용준과 손예진의 ‘외출’은 이 영화와 참 닮았다. 아내가 바람난 남편, 남편이 바람난 아내, 그리고 남겨진 두 사람의 불륜. 에쿠니 가오리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도쿄타워’와도 닮았다. 외도의 당사자가 아닌, 남겨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절절하게 보여주는 면에서. 한마디로, 배우자가 아닌 다른 누군가와 사랑에 빠지게 된 이들의 이야기부터 그들과 관계된 사람들의 이야기까지 정말이지 구구절절한 스토리를 너무나도 심플하고 와닿게 만든 영화.


사실 처음 ‘화양연화’를 봤을 때는 스토리는 안중에도 없었다. 왕가위감독 특유의 그 화면이 너무 아름다워서. 그 시대를 보여주는 인테리어며 의상이며 사소한 장치 하나하나가 정말 좋아서. 그의 작품중에서 ‘중경삼림’을 가장 좋아하지만, 분위기만큼은 ‘화양연화’가 가장 로맨틱하고 애잔하다. 그래서 좋다.


 



언제나 아슬아슬한 두 사람의 거리. 닿을 듯, 닿지 않을 듯. 만나도 될 듯, 만나서는 안될 듯. 관객을 가지고 노는 왕가위는 끝까지 보는 이와 밀당을 한다.


 


 


두 사람이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요소를 만들어 보여주다가도


 


 


두 사람이 가까워져서는 안되는 이유를 재차 보여주면서. 서로의 배우자가 만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면서부터 이 순서는 반복된다. 가까워졌다가, 멀어졌다가.


 


 


그리고 마침내 두 사람이 가까워지는 그 순간이 관계가 끝나는 순간. 왕가위는 진정, 밀당의 고수다.


 


 


몇 년후, 더이상 그 집에는 서로가 없다는 걸 알았을 때. 두 사람이 느꼈을 실망감, 안도, 그리고 그리움을 눈빛 하나로 보여주는 걸 보고 괜시리 내 가슴이 아팠다. 무조건 해피엔딩을 외치는 관객 중 한 명이지만 슬픈 결말의 영화가 더 기억에 오래 남는다는 사실은 인정할 수 밖에 없네.


 


 


국수사러 온 아줌마와 만두먹는 아저씨를 이렇게 섹시하게 연기할 수 있는 배우들, 그들을 보여주며 관객을 유혹하는 감독. 이 영화를 보면서 끊임없이 감탄하는 많은 이유 중 하나.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는..


 



왕가위감독의 모든 영화에서처럼, 정말이지 매치 잘 시키는 그 배경음악이 아닐까.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니시노이야기 The Tale of Nishino  (0) 2015.08.24
새구두를사야해, I Have to Buy New Shoes  (0) 2015.08.24
일본의 유명한 추리소설작가와 작품들  (0) 2015.08.22
도쿄타워, Tokyo Tower  (0) 2015.08.22
고양이를 빌려드립니다  (0) 2015.08.20
연애의온도  (0) 2015.08.20
세얼간이들 Three Idiots  (0) 2015.08.20
엘리자베스타운 Elizabethtown  (0) 2015.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