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동네방네 길고양이 훔쳐보기

여름에는 집 방바닥에 배깔고 누워있기. 겨울에는 전기장판 몸에 칭칭 감고 집구석에서 귤 까먹기. 그렇게 쿡 처박혀있다가 벚꽃이며 개나리며 예쁜 꽃들이 채 피기도 전에, 새끼손톱만한 초록잎들이 나오기 시작할 봄에는, 슬슬 동네슈퍼에서 풋고추며 오이의 가격이 올라가기 시작하는 가을에는, 여기저기 정처없이 쏘다닌다. 


그렇게 여기저기 우리동네인냥 마실다니다가 만났던 길고양이들. 




종로. 인사동에서 안국으로 가는 길에.. 그 무슨 교회? 성당?회관? 이랑 오피스텔있는 거기. 그 쪽에 지름길이 있어서 자주 지났었는데 그 때마다 심심치않게 만났던 아이들. 특히 이 노랭이는 거의 매일같이 만났더랬다. 길고양이인데도 인사동밥집 사장님들이 사랑을 많이 준 건지 사람을 봐도 크게 경계하지 않고, 살집도 좋다. 


항상 혼자 있을 때만 만나서 온순하고 사람좋아하는 녀석인 줄 알았는데, 이 사진찍던 날, 지보다 체구도 작고 왜소한 새끼고양이한테 하악질하면서 다다다 질하는 걸 보고 경악했던 기억이 나네.  그래도 넉살은 참 좋았는데.




같은 자리에 있던 다른 녀석. 아무래도 이 곳이 이 동네 고양이들의 쉼터인 듯했다. 위의 반전있는 성격을 보여줬던 녀석과 달리 요 아이는 유난히도 자태가 곱고, 얌전하고, 섹시했다. 내 얼굴이 익숙해진건지 내 냄새가 익숙해진건지 언젠가부터는 날 만나면 달려와 반기지는 않더라도 날 바라보며 꼬리를 타~악 타~악 치면서 눈빛으로 날 꼬시더라. 그러면 내 손은 자연스레 캔을 따서, 공손하게 다가가 공양함. 아, 진짜 예뻤는데. 






경리단이었는지 신림동이었는지 인천이었는지 헷갈린다. 처음엔 죽은 것처럼 축 처져있어서 놀란 마음으로 다가가서 "나비야~" 불렀더니 정말 힙겹게 일어나더라. 겨우 사람없는 곳에서 쉬고 있는 걸 또 귀찮게 만들었나 미안했었다. 공교롭게도 줄만한 먹이며 물이며 아무것도 없어서 어쩌나하고 있는데 어느샌가 나무 밑 그늘로 자리를 옮겨서 뭔가를 먹길래 봤더니.. 나뭇잎..





언니가 키우는 아이. 어릴 때는 집에서 키우는 개를 보며 속으로 '넌 정말 팔자좋은거야, 우리 엄마한테 감사해야돼 이것아!'했는데, 요즘은 길고양이를 훨씬 자주 만나다보니 이 녀석을 볼 때마다 똑같은 생각을 했었다. 개들은 그래도 정말 충성하는 게 눈에 보이고 적극적으로 표현하는데, 고양이들은 아무래도.. 그저 먹이캔따주는 존재로 보는 것 같기도 하고, 가끔은 인간을 동정하는 것같기도 하고. 아무튼 오묘한 동물이야, 고양이는.





새~하얀 고양이, 처음 봤다. 그 새하얀 털의 색깔 탓에 험한 길거리에서의 생활이 더 처량해 보이기도. 가슴이 아프기도. 미안하기도.





우리동네에서 소월길 올라가는 계단. 그 계단 옆 지붕에서 만났던 한쌍의 얼룩이들. 까망하양이와 노랑하양이. 저 모습을 보고 식빵굽는다고 하는 것인가. 노랑하양이는 아픈건지 원래 무던한건지 눈만 꿈뻑거리면서 날 보곤 다시 잠들었는데, 까망하양이는 처음부터 끝까지, 내가 계단끝에 올라서는 그 순간까지 날 노려봤다. 도끼눈을 하고서. 








신림동에서도 끄트머리, 분명 재개발이야기가 왔다리갔다리하겠구나 싶었던 동네에서 마주친 아이. 털상태도 그렇고.. 마음이 쓰여서 슬금슬금 쫓아갔는데, 분명 내가 따라가는 걸 알았을텐데도 전혀 개의치않고 힘든 발걸음으로 갈 길을 가더라. 꿋꿋하게.






남산주공아파트였나? 경리단에 있는 아파트단지에서 세상 다 가진 듯한 부유한 자태로 널부러져 있던 아이. 늦봄의 햇살이 쫘~악 비치고, 아파트화단에 있는 이런저런 꽃향기가 확 퍼지는데 그 향이 가장 잘 나는 명소에 저렇게 누워 있었다. 지금껏 만났던 길고양이 중에서 가장 행복해 보이고, 여유로워 보이고. 내가 사진을 찍든~ 맘대로 지 이름을 나비라며 불러대도 그저 눈길 한 번 줬다가 다시 벌러덩. 발라당아니고 벌러덩. 


다들, 잘 살고 있으려나.

'DAIL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남의 예원유치원  (0) 2015.08.22
해방촌연가  (0) 2015.08.22
경리단 맛있는치킨 커크두루  (0) 2015.08.20
고양이의 밀회를 파파라치처럼  (0) 2015.08.19
길고양이이면서 집고양이이기도  (0) 2015.08.19
슈퍼집 고양이  (0) 2015.08.18
애교작렬猫  (0) 2015.08.16
똥꼬발랄犬  (0) 2015.08.16